본문 바로가기

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및 금리 정보

반응형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운영중인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처음으로 집을 사는 사람을 위한 상품입니다.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기 때문에 집을 소유한 사람은 이용할 수 없다는 조건이 있지만, 그외 조건은 널널한편입니다.

게다가 대출금액도 적지 않은편이라 서민들에겐 큰 도움이 될 수 있는 상품이기도 합니다.

다만 무주택자라는 조건 안에 내용이 엄청나게 많기 때문에 본 포스팅을 통해 내용들을 정확하게 알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정확한 자격과 금리 등을 본 포스팅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및 금리 정보>를 통해 내용을 확인해보시죠.

■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정보 요약 -

신청대상 :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단,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의 경우 7천만원까지)이하의 무주택 세대주

신청시기 : 소유권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

대출금리 : 연 2.00 ~ 3.15% (우대금리 추가적용 가능)

대출 처리기한 :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시 최장 70일 소요

- 대출신청 후 ~ 대출승인 : 최장 40일 소요

- 대출승인 후 ~ 대출실행 : 최장 30일 소요

디딤돌 생애첫주택대출은 본인과 배우자의 합산 연소득이 연간 6천만원 (생애최초주택구입자, 신혼부부, 2자녀 이상 가구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연간 7천만원)이하면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신청일 기준 세대주로서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면 신청가능하지만, 만 30세 미만 단독세대주는 신청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상 혼인신고일(동일한 배우자와 최초 혼인 후 재혼한 경우 최초 혼인일)이 신청일로부터 5년 이내인 경우 신혼부부로 인정됩니다.

결혼예정자인 경우 청첩장 또는 예식장계약서 상 결혼예정일이 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인 신혼가구 (대출실행 후 3개월 이내에 배우자가 등재된 주민등록등본을 대출은행에 제출하셔야 하며, 제출하지 않을 경우 기한의 이익 상실)면 가능합니다.

위 내용에 있는 대로 집을 소유한 사람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만, 집을 가지고 있어도 무주택자로 취급하는 경우가 존재하는데요.

내용이 좀 복잡하고 많지만, 반드시 꼼꼼하게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무주택자 제외 자격 -

1. 상속으로 인하여 취득한 주택의 공유지분을 처분한 경우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지역이 아닌 지역 또는 면의 행정구역(수도권은 제외한다)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서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주택의 소유자가 당해 주택건설지역에 거주(상속으로 주택을 취득한 경우에는 피상속인이 거주한 것을 상속인이 거주한 것으로 본다)하다가 다른 지역으로 이주한 경우

(1) 사용승인후 20년이상 경과된 단독주택

(2) 85㎡이하의 단독주택

(3) 소유자의 「가족관계의 등록에 관한 법률」에 따른 최초 등록기준지에 건축되어 있는 주택으로서 직계존속 또는 배우자로부터 상속 등에 의하여 이전받은 단독주택

3. 개인주택사업자가 분양을 목적으로 주택을 건설하여 이를 분양 완료하였거나 채권자로부터 부적격자로 통보받은 날부터 3월이내에 이를 처분한 경우

4. 세무서에 사업자로 등록한 개인사업자가 그 소속근로자의 숙소로 사용하기 위하여 주택을 건설하여 소유하고 있거나 정부시책의 일환으로 근로자에게 공급할 목적으로 사업계획승인을 얻어 건설한 주택을 공급받아 소유하고 있는 경우

5. 20㎡이하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다만, 2호 또는 2세대이상의 주택을 소유한 자는 제외한다. 

6. 만 60세이상의 직계존속(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7. 건물등기부 또는 건축물대장등의 공부상 주택으로 등재되어 있으나 주택이 낡아 사람이 살지 아니하는 폐가이거나 주택이 멸실되었거나 주택이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 경우 실제 사용하고 있는 용도로 공부를 정리한 경우

8. 무허가건물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

아래는 그외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에서 이야기하는 생애최초 주택구입자의 정의 그리고 대출이 제한되는 경우를 설명한 것 입니다.

■ 내집마련 디딤돌 금리 및 한도


내진마련 디딤돌 대출은 최대 LTV 70%(최대 2억원, 단, 신혼가구 2.2억원, 2자녀 이상 2.4억원,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 최대금액 1억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의해 달라질 수 있지만, 기본적으론 위와 같습니다.

금리는 최소 2%에서 3.15%지만 추가 우대금리 적용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대출 상환방법도 매월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하나를 선택가능합니다.

다만 체증식 분한상환 선택 시 5년은 선택 불가능합니다.

여기까지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및 금리 정보를 알아보았는데요.

서민 뿐만 아니라 신혼부부에게도 아주 좋은 상품이기 때문에 내집 마련을 준비중이라면 한번 문의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은 아래 링크에서 신행하시면 됩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하기>

그럼 본 포스팅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자격 및 금리 정보>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