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

햇살론이란? 대출자격부터 금리, 한도까지 총정리

반응형

■ 햇살론이란?


햇살론을 받아본적은 없어도 햇살론이라는 단어는 수도 없이 들어보셨을겁니다.

하지만 햇살론이 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햇살론을 쉽게 말하자면 정부지원 대출사업의 일환으로 생계자금, 대환대출을 위한 금융상품인데요.
다시 말해 사는게 돈 때문에 힘든 서민을 위해 정부에서 저렴한 금리로 대출해준다는 것 입니다.

햇살론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금융제도로 국가에서 운영하는 서민금융상품. 신용회복위원회가 보증.

- 신용등급, 소득이 낮아 제도권금융 이용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낮은 이율로 자금을 융통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지원해주는 금융제도

- 2010~2015년 햇살론I 시절엔 신용보증재단중앙회가 보증기관. 이후 햇살론II로 변경된 2016~2020년까지는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기관.

- 햇살론 취급은행은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저축은행중앙회 등. 취급점마다 승인조건이 조금씩 다름.

■ 햇살론 대출자격


햇살론 대출을 받기위해선 간단한 조건 몇가지가 필요합니다.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여야합니다.
만약 재직중이 아니어도 소득 요건을 만족한다면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임시직 근로자도 햇살론 대출이 가능합니다.

조금 더 자세한 정보는 아래를 통해 확인해보시죠.

- 자영업자 : 행상/노점상, 사업소득세를 납부하는 방문판매원, 우유배달원, 학원강사, 행사도우미, 대리운전기사 등

- 농림어업인 : 농/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 후계자

- 근로자 : 3개월 이상 계속 근로 중인 일용직, 임시직 파트타임직 근로자 (근로소득 미신고자도 가능)

무직자, 미성년자, 신용회복중인 사람, 연체가 밀려있는 사람, 군 미필자는 햇살론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대신 기초 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은 햇살론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런 자격을 갖췄다면 다음은 신용 등급과 연소득에 따라 대출 대상자와 대출금액이 결정됩니다.

1. 신용등급 6~9등급, 연소득 4,500만 원 미만

2. 신용등급 1~5등급, 연소득이 3,500만 원 미만

다른 대출이 있어도 햇살론 대출 자격엔 문제가 없기 때문에 대환대출로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 햇살론 대출 금리


일반적인 제 1금융권의 대출금리는 최저 2.44%에서 최고 12.4%, 평균 4.78%입니다.
제 2금융권으로만 넘어가도 평균 대출금리는 16.51% 수준이며, 대부업을 통한다면 법정 최고금리인 24%를 내야 합니다.

햇살론의 대출이자는 연 8~9%대로 1금융권보다는 높지만 제2, 3 금융권과 비교하면 절대적으로 저렴한 금리입니다.

만약 연체를 하게 되면 연체이자가 붙게되는데, 정상금리에 최대 12%까지 가산됩니다.
만약 12%가 가산되면 더이상 저금리라고 부를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니 절대 연체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햇살론의 취급점별 최저 금리는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햇살론 취급점별 최저 금리 보러 가기>

■ 햇살론 대출 한도


햇살론의 대출 한도는 신용도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지만, 최대 3천만 원 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3년과 5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햇살론 상환방식은 '원금균등 분할상환'으로 원금일부와 매월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별도 수수료가 발생하진 않지만, 대출기간에 따라 보증보험료는 발생할 수 있는데, 연 1% 이내입니다.


반응형